오늘은 비타민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비타민C를 만들어낼 수 없어 식품으로 섭취하는 필수 비타민의 한 종류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영양소 중의 하나이며, 삶의 질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비타민C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해 누구나 생활 활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중요한 이유와 역할
부족하면 피로감과 면역력 저하, 피부 문제, 빈혈, 관절이나 뼈에 문제가 생기기 쉽고 잇몸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 항산화제의 역할로 체내 염증성 신호 인자의 수를 증가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 우리 신체에 매우 중요한 콜라겐의 합성을 증가시킵니다.
- 면역 증진을 통해 감기 예방 효과와 피로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
100g당 기준으로 풍부한 식품 몇 가지를 대표적으로 소개해 보겠습니다.
- 브로콜리 – 98mg
- 피망 – 191mg
- 파프리카 – 162mg
- 양배추 – 36mg
- 시금치 – 60mg
- 레몬 – 70mg
- 단감 – 110mg
- 키위 – 161mg
이렇게 다양한 식품이 있고, 만약 식품을 자주 섭취할 여건이 어렵다면 영양제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정 섭취량 및 부작용
섭취량
섭취량에는 권장섭취량과 메가 도스라고 부르는 고용량 섭취량이 있습니다.
섭취량에 정답은 없지만 보통 권장 섭취량으로는 75~100mg을 권장하며 상한 섭취량은 2000mg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부작용
권장 섭취량을 섭취하셨을 때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 요로결석 – 1000mg 미만으로 드시면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과거력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 철분 독성 발생 – 철분제를 함께 섭취 시 철분제의 흡수량이 증가하여 철분 독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위장 문제 – 위장관 문제들이 가장 흔한 경우입니다.
- 알루미늄 독성 발생 – 철분과 비슷하게 제산제와 함께 섭취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부작용들도 권장 섭취량을 드셨을 때는 거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고용량 섭취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먹어야 하나요?
저는 고용량 섭취보다는 권장 섭취량에 맞게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용량도 중요하지만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권장 섭취량을 지키고 흡수율이 높은 비타민C 영양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C 추천 제품 알아보기
섭취 방법
공복에 드셨을 경우 속쓰림이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식사 중 혹은 식사 직후에 섭취하시는 것이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암 물질을 억제하여 위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섭취하시는 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비타민C는 비타민 B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함께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비타민B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